입주 청소 업체 고르는 방법? 다 뻔한 내용😒
인터넷에 입주 청소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면 너무 뻔한 내용만 나옵니다. 후기와 사진을 봐야 한다, 보상 보험에 가입되어야 한다, 계약금을 주면 안 된다 등 너무 뻔한 내용만 번지르르 설명하는데요.
당연히 도움이 되는 얘기겠지만, 실제로 업체를 구할 때 보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슨 얘기냐면,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며 홍보를 하는 업체라도 막상 진행해 보면 어떻게든 보상을 안해주려 악을 씁니다. 자기들 책임이 아니라며 우기고 소송까지 가더라도 피해자면 고생이지 어떻게든 끌고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후기와 사진은 조작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사진이야 잘찍으면 그만이고, 후기는 알바를 쓰든 어떻게든 좋게 양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맘 카페에 가입해서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어떻게 아냐고요? 저도 당해봤고, 제 지인도 당해봤기 때문에 잘 압니다. 그리고 여러 업체를 찾아보고 청소를 직접 해보니 이제 알겠더군요. 다~ 뻔한 얘기 때려치우고, 앞으로 설명할 내용만이라도 꼭 알고 있으면 최소한 사기 치는 업체는 피할 수 있을 겁니다. 여차하면 직접 청소하는 게 맘 편할 수도 있어요.
현실 반영한 입주 청소 업체 고르는 방법👌
인터넷에 검색하면 좋은 후기와 청소 사진, 좋은 장비, 계약금은 안 받고 결제는 마지막에 한다는 내용 등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실제로 입주 청소를 경험해 보면 정작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빠져있고, 왜 안알려주는지 의아하기도 합니다. 경험에 의한 현실적인 입주 청소 업체를 고르는 항목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인스타? 블로그? 플랫폼?
청소 업체를 찾을 때 보통은 블로그를 많이 참고하는데요. 사실 어디가 좋은지는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운이거든요. 블로그로 잘 찾은 사람이 있을 것이고, 블로그로 섭외했다가 망한 사람도 있을 겁니다. 플랫폼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사람이 와서 만족한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나마 좋은 방법은 지인으로부터 그 지역 검증된 업체를 만나는 것인데요. 사실 이게 쉽지는 않겠죠. 그래서 보통 찾는 것이 맘카페 같은 곳인데요. 문제는 이 곳도 홍보나 댓글 조작이 있어서 진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플랫폼 서비스도 호불호가 있습니다. 플랫폼 서비스는 개인사업자들이 등록해서 활동하는 구조인데요. 그래서 좋은 사람을 만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문제가 생겼을 때 컴플레인을 본사에 걸면 어떻게든 움직이긴 합니다. 그리고 어떤 플랫폼은 청소 전, 청소 후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개인사업자를 압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운이라 좋다고 말하기가 어렵네요.
결론은, 검증된 업체를 못찾았다면 앞으로 설명하는 항목을 확인해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청소 인원 수 확인하기
집 평수에 따라 청소 인원이 정해집니다. 보통 59㎡~84㎡에는 2~3명이 한 팀으로 움직입니다. 그리고 청소 시간은 보통 4~5시간에서 7~8시간 까지 소요됩니다. 즉, 팀 단위로 하루에 1회 또는 2회 청소를 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당연히 하루에 한 번이라도 더 뛸 수 있어야 돈을 더 벌겠죠?
그 얘기는 어떻게서든 빨리 끝낼 수 있다면 끝내는 것이 청소 업체에선 이득입니다. 시간이 돈이죠. 하지만 청소를 빨리 끝내기 위해 사람을 더 쓰면 손해이니, 사람을 덜 쓰면서 청소를 빨리 끝내고 다음 청소를 가는 것이 이득입니다. 당연합니다.
업체에서 처음에는 3명을 얘기하더니, 막상 청소할 때에는 2명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뭐 다른 곳에서 급한 일이 생겼다며 괜찮다고, 자기들은 전문가라 큰 문제없다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 뻔한 수작입니다. 애초에 처음부터 몇 명이 와서 청소할 것인지, 청소 당일에 사람이 빠진다면 청소 비용에 변동도 빠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외국인 노동자 피하기
앞에서 얘기했듯이, 집 평수에 따라 금액과 인원이 정해져 있습니다. 다른 업체들과 비교해보면, 적게 차이 나면 몇 만 원, 크게 차이 나면 십몇 만 원 정도의 차이가 나지요. 그러다 보니 업체들은 비슷한 가격에 이익을 남기기 위해 상대적으로 단가가 저렴한 외국인 노동자들을 고용합니다.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한다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보았을 때 외국인 노동자의 효율과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자국민은 당연히 대화가 되고 무엇이 문제인지 설명하면 듣고 해결하려는 태도라도 보입니다. 하지만 외국인의 경우 대화가 안 되거나 보통 일용직처럼 일회성으로 오기 때문에 해결하려는 의지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저 오늘만 일하고 돈 받으면 끝이라는 인식이 강하죠.
다시 말하지만, 모든 외국인 노동자 분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겪은 경험(이사, 청소, 용달 등)에 의하면 확률적으로 그렇게 좋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연세가 있으시더라도 책임감 강한 자국민 직원이 오는 게 훨씬 낫습니다.
따라서, 미리 업체에 전화해서 외국인 노동자가 포함되어 있는지, 자국민 분들만 구성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4. 청소 범위와 청소 방법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청소 업체에서 청소해 주는 범위는 거의 비슷합니다. 집안 전체가 청소 범위이죠. 그런데 확인해야 할 게 있습니다. 먼지만 제거하는 것인지, 오염된 부분도 청소해 주는지입니다.
제가 겪은 아주 황당한 업체는 아트월의 먼지만 털어내더군요. 그래서 제가 걸레로 닦아냈더니 먼지가 묻어 나오고, 오염된 부분은 잘 닦이지 않았습니다. 업체에 얘기하니 '다른 직원이 덜 닦아나 봐요', '이 얼룩은 안 지워지는 거예요'라고 둘러대기 바빴습니다. 그때는 그러려니 했지만 나중에 제대로 닦아보니 아~주 잘 닦였습니다.
그리고 천장 LED 등 표면은 아예 닦지도 않고, 문 틀의 먼지도 안 닦더군요. 청소가 덜 됐다고 지적을 하면 그 부분만 쓱싹쓱싹 닦기만 합니다. 아주 복장 터집니다 ^^
업체에 확인해야 할 부분은 다시 한번 청소를 어디까지 해주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모든 부분은 당연하고 창문틀이라든가 이중창이면 창문 안쪽도 해주는지, 선반의 레일이나 안쪽의 윗면(선반 내부로 먼지가 떨어집니다), 화장실 거울 선반 등 정말 하나하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혼자 '당연히 집안 전체 해주겠지'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면 안 됩니다. 확실하게 확인하고 문자든, 통화 내역이든 증거를 남기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오염된 부분이 있을 때 오염 정도에 따라 추가 금액이 있는지, 전문 장비와 약품을 사용하여 오염을 제거해 주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며 홍보하는데요. 저도 그렇게 믿고 계약한 업체한테 뒤통수 당한 일이 있었습니다. 타일에 페인트 같은 것이 뭉친 얼룩이 있었는데 껌 떼는 칼 같은 것으로 냅다 긁어내더군요. 물론 그 방법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중에 보니 타일에 칼날자국이 엄청났습니다.
다른 케이스로는, 바닥 얼룩이었는데요. 얼룩을 지워 달라고 요청했더니 걸레로 열심히 닦기만 합니다. 닦이겠나요? 안 닦이죠. 약품으로 청소해 준다고 하지 않았냐고 물어봤지만 변명이 왜 그렇게 많은지 결국 못 지웠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청소 범위 확인과 청소 전문 장비, 약품을 보유하는지, 오염 제거 시 추가 요금이 있는지 미리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참, 바닥 마루 청소 방법도 꼭 물어보세요. 무식하게 물 부어서 깨끗하게 청소한다는 업체는 그냥 걸러야 합니다. 나중에 마루 퉁퉁 불어서 다 올라올 거예요. 마루 종류에 따라 전문적으로 청소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5. 금액 지불 방법 확인하기
대부분의 청소 업체는 계약금을 받지 않고, 최종 지불은 고객 컨펌 뒤입니다. 만약, 계약금이나 중도금이 있다면 조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업체는 어쩔 수 없지만 후기를 봐서 괜찮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통 청소가 다 끝나면 업체에서는 금액 정산을 요구합니다. 그런데 아까도 얘기했지만 웬만하면 한 번 청소했다고 끝나지 않습니다. 즉, A/S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청소뿐만 아니라 세상만사 모든 일에는 돈을 주면 끝납니다. 돈 주면 땡이예요. 그때부터 똥줄 타는 사람은 돈 준 사람입니다. 돈 받은 사람은 자기 할 일 끝났고, 이제 공수가 더 들어가면 손해라는 생각만 합니다.
청소 당일 청소가 끝났다고 돈 바로 주지 마세요. 이후가 힘들어집니다. 청소가 마음에 안 들면 그 자리에서 지적해서 더 보완해야 하고요. 오늘 안 끝날 거 같거나, 확인이 덜 됐는데 시간이 없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A/S가 끝나고 정산하겠다고 얘기해야 합니다. 만약, 안된다면 하면 중도금을 주는 방법으로 협의를 해야겠죠.
생각해 보세요. 청소 업체 부른 날도 본인이 시간 내서 잡은 날일 거예요. 근데 그날에 안끝났으면 다른 날에 또 내 시간 내서 잡아야해요. 만약, 직장인이라면 평일에 연차쓰고 나와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 날 내 인건비가 날아가는 거나 마찬가지예요. 그리고 계속 질질 끌고 가다간 아쉽고 피곤한 건 본인입니다.
따라서, 청소는 웬만하면 당일에 끝내는 게 마음이 편하고, 청소가 모두 끝나서 내 마음에 들면 그때 금액을 지불하세요. 물론, 이를 핑계로 진상 짓을 하라는 게 아닙니다. 모두가 상식적으로, 어느 정도는 내려놓고 합리적으로 행동하라는 의미입니다.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 입주 청소 대비하기📝
앞에서 입주 청소 업체를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입주 청소 전에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청소 전 집안 곳곳 사진/동영상 남기기
헌 집이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집이 거의 깨끗하거나 조금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면 참고하세요.
청소 업체가 오기 전에 집안 곳곳 사진이나 동영상을 꼭 남기세요. 하다 못해 거실 마루 바닥, 문 틀, 화장실 수전, 가구 표면 등 정말 하나하나 다 남기세요. 그래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청소 업체가 오면 전문 가니까 알아서 잘해주겠지'라고 생각하는 순간 큰일 납니다. 무슨 일이 생기면 '내가 안 그랬어요, 원래 그랬어요'가 디폴트입니다. 근데 그걸 증명할 방법이 없어요. 그래서 사진이나 동영상 남기라는 겁니다.
청소하다 보면 아무리 전문가라도 실수할 수 있고, 보조가 못해서 하자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구에 흠집이 난다든가, 수전을 닦는다고 기스 낸다든가, 청소 장비 옮기다가 바닥이나 문 틀에 찍힘이 생기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구옥이면 그러려니 할 수도 있겠죠. 내가 상처 낸 거면 어쩔 수 없는데, 내 돈 내고 남이 사고 치면 기분이 좋지 않을 겁니다.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업체가 어떻게 대처하냐가 제일 중요한데, 보통은 모르쇠로 변명합니다. 그럴 때 내세울 수 있는 명확한 물증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꼭 사진과 동영상을 남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청소 시간 내내 상주하기
보통 인테리어를 맡기면 기간 내내 상주해야 개판 치지 않는다고 하죠(물론 그래도 당하기도 하죠). 청소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테리어는 기간이 기니까 어쩔 수 없이 중간중간 가야겠지만, 청소는 하루나 반나절이면 끝납니다. 직장인이라면 연차를 쓰든 어떻게 서든 청소 날 반드시 상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에 방해되니까 나가달라고 하면, 수시로 왔다 갔다 하세요. 내가 내 집 청소하는 거 본다는데 왜 못 보게 합니까. 찔리는 게 있겠죠. 저도 처음에는 믿고 맡겨서 청소 끝나고 확인 및 결제하러 갔는데 완전 망했습니다. 이게 청소한 집인지 도대체 믿을 수가 없었거든요. 그래서 이것저것 지적해서 한 2시간 청소를 더 했는데 와... 진짜 사람 미쳐버립니다.
게다가 A/S 때문에 또 청소 업체가 와야 하면 귀중한 내 시간을 또 써야 합니다. 내 시간도 돈이에요. 쉽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귀찮다고 미루지 마세요. 나중에 더 큰 스트레스로 옵니다. 처음부터 마음 편하게 그날 집중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주해서 청소 잘하는지, 미흡한 부분이 보이면 바로 얘기해서 깨끗하게 끝내게 하는 게 좋습니다.
한 줄 정리
다 신경쓰기 싫고 돈이 아깝지 않다면 어느 업체든 그냥 맡기세요! 잘 모르겠다면 직접 청소하는 게 맘 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