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약 기초

[청약] 2021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한눈에 확인하기

2021. 4. 21.
반응형

본문의 내용은 생활 법령 정보 및 2021년 4월 19일 인천 검단신도시 우미린 파크뷰 1단지 공고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노부모 부양자와 같이 사회적 우대 계층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해당자에게 우선적으로 주택을 분양하는 방법입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청 자격

그렇다면 신혼부부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1.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혼인(혼인관계증명서의 신고일 기준) 기간이 7년 이내일 것
  2. 무주택 세대구성원일 것(혼인신고일부터 입주자 모집공고일까지 계속하여 무주택자일 것)
  3. 해당 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20%(배우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130%) 이하일 것. 다만, 세대에 속한 모든 자가 과거 주택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경우로서 입주자 모집공고에 따른 분양 가격이 6억 원 이상 9억 원 이하인 주택을 공급하는 경우에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30%(배우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140%) 이하를 말함.

신혼부부 특별공급 우선순위

신청 자격을 가져도 다음의 기준에 따라 1, 2순위가 결정됩니다.

  • 1순위
    • 7년 이내의 혼인기간 중 자녀를 출산(임신 중이거나 입양한 경우를 포함)하여 자녀가 있는 경우.
    • 「민법」 제855조 제2항에 따라 혼인 중의 출생자로 인정되는 혼인 외의 출생자가 있는 경우.
  • 2순위
    • 제1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신혼부부 특별공급 입주자 선정 순서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같은 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을 경우 다음의 기준으로 선정됩니다.

  1. 해당 주택 건설 지역의 거주자.
  2. 자녀수가 많은 사람.
  3. 자녀수가 같은 경우에는 추첨으로 선정된 사람.

위 본문의 내용은 생활 법령 정보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1112&ccfNo=2&cciNo=2&cnpClsNo=1

신혼부부 > 주거지원 > 주택구입지원 > 신혼부부 특별공급 (본문)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저소득 신혼부부, 무주택 신혼부부, 특별공급

easylaw.go.kr

그럼 실제 공고문 기준으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고문은 2021년 4월 19일 공고인천 검단신도시 우미린 파크뷰 1단지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특별공급 신청자격 공통사항

특별공급 신청자격 공통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혼부부 특공 관련하여 주요 부분을 표시했습니다.

출처: 공고문
출처: 공고문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청 자격 및 선정 방법

해당 공고문의 신청 자격과 당첨자 선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공고문

해당 공고문은 분양 지역이 인천 검단신도시이므로 주택건설지역(인천광역시)수도권에 거주해야 합니다.

그리고 7년 이내 혼인 기간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입주자 저축에 가입하여 청약 통장 가입 기간을 갖춰야 하고,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액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 기준이 제일 까다롭고 중요한데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소득 기준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기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 2020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확인 방법 총정리!

[청약] 2020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확인 방법 총정리!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소득이란 분양 공고 시점 기준으로, 전년도 소득을 바탕으로 산출되는 소득 기준입니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금액은 공공 주택 및 임대 주택의 입주

get-myhome.tistory.com

또는, 소득 기준은 공고문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공고문

소득 기준을 따질 때 자주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소득 기준은 알겠는데, 현재 내 월급은 어떻게 계산하는 것이냐 인데요. 이 또한 공고문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근로자 및 사업자인 경우의 소득 확인 방법입니다.

출처: 공고문

아래는 프리랜서인 경우의 소득 확인 방법입니다.

출처: 공고문
반응형

댓글